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산업, ’22년 디지털 마케팅 동향 분석

등록일 2022-10-04

의료산업, ’22년 디지털 마케팅 동향 분석

영국 마케팅 조사기관인 입소스(Ipsos)는 ’22년 의료산업 디지털 마케팅 동향을 주제로 △의료 디지털 마케팅 발전 과정 △디지털 마케팅 추진 과정의 어려움 △디지털 마케팅 업그레이드 솔루션 및 관련 사례 △프로세스와 기술적 도구 등 주요 사례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

  •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의료 지식과 제품 정보를 얻는 소비 수요가 보편화됨에 따라 100만 명 이상의 의사가 온라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정부에서도 의료·의약·의료보험 등 연계를 추진하고 디지털 의료서비스 확장을 위한 정책 마련
  • 다만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발전 환경은 개선되고 있으나 △환자에 대한 접근 및 데이터 확보 어려움 △주요 데이터 부족에 따른 데이터 정확성 미비 △의료 분야만의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B→HCP→P) 특징과 가치사슬의 제약으로 인해 업계의 추진 역량과 발전 단계는 부족한 상태
  • 기업들은 그간 최종 수요자인 환자가 아닌 의료진(Healthcare professional)에 대한 인식·이해에 집중 △마케팅 결과와 ROI 등을 마케팅에 반영하기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점 존재
  • 따라서 △디지털화 플랫폼 및 마케팅 채널 등 탄탄한 인프라 구축 △체계적인 마케팅 관리 프로세스 및 기술적 도구 마련 △데이터 분석 역량 및 업무 간 연계성 강화 등을 통해 마케팅 각 단계별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의료산업 디지털 마케팅 수준 제고 필요

[Ipsos, 2022.09.05.; 亿欧智库 202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