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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헬스케어
영국 하바스 린크스, AI 의료 허위정보 대응 캠페인 전개
등록일 2025-11-12
영국 하바스 린크스, AI 의료 허위정보 대응 캠페인 전개
- 영국 헬스케어 마케팅 전문기업인 하바스 링크스(Havas Lynx)가 전략보고서 '닥터드 트루스(Doctored Truths)'을 발표하며 AI가 생성하는 의료 허위정보에 대응하는 'CHAT 일반의(General Practitioner, GP)* 캠페인을 전개함 * 환자에게 최초로 진료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의로 연계하는 일차의료 담당 주치의
- 하바스 링크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약 절반의 사람들이 의료 조언을 위해 AI를 활용하지만 44%가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함
- 또한 닥터드 트루스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건강 콘텐츠의 3분의 1이 허위정보를 포함하며, 의료진의 80%가 환자들이 허위정보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경험했다고 보고함
- CHAT GP 캠페인은 AI의 건강 조언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신뢰할 수 있는 의료 조언을 위해서는 일반의(GP)와 상담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함
- 전략보고서는 제약업계가 허위정보 확산 방지를 위해 ❶조언(Counsel): 대중 교육을 통한 올바른 정보 해석 ❷억제(Curb): 소셜미디어의 허위정보 수익 구조 견제 ❸교정(Correct): 근거 기반의 허위 주장 반박·정정이라는 내용으로 구성된 ‘3C 전략’을 제시함
- 하바스 링크스 CEO는 AI 도구가 안전보다는 이용자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고 지적하며, 제약업계가 과학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