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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헬스케어
미국 헬스케어 업계 진료 효율화 위해 에이전틱 AI 도입 가속화
등록일 2025-06-11
미국 헬스케어 업계 진료 효율화 위해 에이전틱 AI 도입 가속화
- 웰스카이(WellSky), 베리 퍼틸리티(Berry Fertility), 오라클 헬스(Oracle Health) 등 미국의 디지털헬스케어 기업들은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도입하여 다음과 같은 4대 영역에서 의료진의 행정부담을 줄이고 환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음 * 사람처럼 자율적으로 행동(Act)하고, 판단(Decide)하며, 목표 달성(Task Completion)을 수행할 수 있는 AI
- ❶ 진료 일정 및 리마인더 자동화: 웰스카이(WellSky)는 음성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진료 전날 환자에게 전화를 걸어 예약을 확인하고 노쇼(no-show)를 방지하며 트윌리오 API(Twilio API)**를 연계해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케 하며 응답 지연 및 환자 응대 성능을 개선함 ** 전화, 문자, 영상통화 등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기반 통신 API
- ❷ 보험 사전승인 자동화: AI 에이전트는 음성 기반으로 보험사 포털에 접속해 치료 승인절차를 대행함. 베리 퍼틸리티(Berry Fertility)는 불임치료 보험여부 확인에 AI를 적용해 환자의 대기기간 단축에 기여함
- ❸ 전자건강기록(Electronic Health Record, EHR) 문서 작성 보조: 오라클 헬스(Oracle Health)의 클리니컬 에이아이 에이전트(Clinical AI Agent)는 진료 중 환자와의 대화를 자동 녹음하고 초안 진료기록을 작성하며, 비컨 헬스 시스템(Beacon Health System)은 전자건강기록의 신뢰도를 높이고 의사-환자 간의 신뢰를 강화함
- ❹ 환자참여 및 재입원 예방: AI 에이전트는 환자 퇴원 후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징후를 조기에 포착해 재입원을 예방함
[TechTarget, 2025.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