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디지털 헬스케어

알라조 헬스, 2025년 환자 복약순응도 개선을 위한 4가지 기술전략 발표

등록일 2025-01-22

알라조 헬스, 2025년 환자 복약순응도 개선을 위한 4가지 기술전략 발표

 

  • 미국의 의료 AI기업 알라조 헬스(AllazoHealth)의 설립자인 클리포드 존스(Clifford Jones)는 2025년 환자의 복약순응도 개선을 목표로 하는 기술기반 전략으로 ➊대화형 앱 ➋스마트 제품 ➌디지털 옴니채널 (Omnichannel)* 커뮤니케이션 ➍AI 등 4가지를 언급함
    * 옴니채널은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합하여 모든 접점에서 원활하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참여 접근방식임. 따라서 디지털 옴니채널 커뮤니케이션은 여러 디지털 채널을 통해 원활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고객, 사용자 또는 환자와 소통하기 위한 조정되고 통합된 접근 방식을 의미함
    ➊ 대화형 앱: 환자의 약물 섭취량 추적, 건망증 및 기억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바일 앱임. 이는 편리하게 복약순응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지만, 고위험 환자의 경우 등록 및 참여율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➋ 스마트 제품: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알약, 약병, 정리함과 같은 스마트 약물 준수제품(MAPs: Medication Adherence Products) 으로 실시간 약물 섭취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음
    ** 전파를 이용해 사물에 부착된 전자태그의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
    ➌ 디지털 옴니채널 커뮤니케이션: 문자메시지, 이메일, 자동전화를 활용하여 기존 실시간 전화통화 또는 대면상담 등의 전략을 보완할 수 있음.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매우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 타겟팅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
    ➍ AI: 개인기반 데이터를 활용하여 환자의 습관을 예측하고, 참여를 극대화 하여 순응도를 향상시킴
  • 이러한 기술전략을 통합함으로써, 의료기관은 약물 비순응 문제를 해결하고 잠재적으로 병원입원을 줄이며 환자결과를 개선할 수 있음


[Hit Consultant,2025.01.02.; AllazoHealth,2024.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