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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헬스케어

NHS, AI 도입으로 응급실 고빈도 환자 예측 및 조기지원 제공

권역 유럽 국가 영국 등록일 2025-01-08

NHS, AI 도입으로 응급실 고빈도 환자 예측 및 조기지원 제공

 

  • 영국 NHS(National Health Service)는 AI를 활용하여 응급실을 자주 찾는 환자들을 사전 예측하고 조기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함
  • 고빈도 사용(HIU: High Intensity Use) 서비스는 영국 내 125개 이상 응급실에 도입되어, 최신 환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빈번한 응급실 방문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함
    * 영국은 병원 진료 예약이 어렵고 대기 시간이 길어, 적기에 치료받기가 힘들며 빈곤과 사회적 고립과도 연관됨
  • 영국 NHS의 최고경영자 아만다 프리처드(Amanda Pritchard)는 응급실 고빈도 환자에게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NHS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함
  • 매년 36만 명 이상의 환자들이 연간 5회 이상 응급실을 방문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데이터기반 서비스는 환자가 응급실을 방문하기 전 병원 지원팀에 연락할 수 있도록 도움
  • 사우스 티스 병원 NHS 재단 신탁(South Tees Hospitals NHS Foundation Trust)은 전담 직원 배치로 20명의 HIU에게 △사회적 △실질적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여 연간 응급실 방문 횟수를 33회에서 절반 이하로 줄이는 데 성공함
  • 이러한 AI기반 접근법은 환자들에게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고, NHS의 효율성을 높이며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영국의 10개년 계획(2019~2029)의 핵심전략과 일치함
    ▶<관련 내용 보기>


[Digital Health,2024.12.13.; NHS England,2024.12.13.; NHS,2024.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