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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의료기기·화장품

중국 화장품 업계, R&D 및 해외 브랜드 인수로 경쟁력 강화

권역 아시아 국가 중국 등록일 2024-04-15

중국 화장품 업계, R&D 및 해외 브랜드 인수로 경쟁력 강화

 

최근 중국 국산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국산 브랜드 사이에서 연구개발(R&D)을 중시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으며 해외 브랜드도 적극적으로 인수하기 시작

  • 중국 증시에 상장한 5개 대형 회장품 회사의 최근 3년간 R&D비용을 보면 4개 회사가 3년 연속 투자액을 확대했으며 ’23년 상반기 주요 국산 브랜드의 R&D비율은 3.5%를 기록
  • 코로나19를 계기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결과, 스킨케어 제품 가운데서도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이 성장 중이며 기능성 제품의 성장률은 스킨케어 제품 전체를 상회
  • 중국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22년 418억 6,100만 위안에서 ’23년에는 489억 900만 위안을 기록할 전망
  • 중국 소비자들이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에 요구하는 구체적인 성능은 안티에이징, 수분보충, 미백으로 이러한 니즈들이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사업에 반영되면서 국산 브랜드의 성장동력으로 작용
  • 한편 중국 국산브랜드는 해외 화장품 브랜드 인수에도 적극적으로, ’15년∼’20년 국산 브랜드의 해외 브랜드 인수안건은 17건으로 ’15년∼’18년은 매년 1건 정도에 그쳤지만 ’19년부터 가속화됐고 ’22년까지 4년간 합계 13건을 기록


[JETRO, 2024.02.21.; 36Kr Japan, 2024.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