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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의료기기·화장품
중국 화장품 업계, R&D 및 해외 브랜드 인수로 경쟁력 강화
권역 아시아 국가 중국 등록일 2024-04-15중국 화장품 업계, R&D 및 해외 브랜드 인수로 경쟁력 강화
최근 중국 국산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국산 브랜드 사이에서 연구개발(R&D)을 중시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으며 해외 브랜드도 적극적으로 인수하기 시작
- 중국 증시에 상장한 5개 대형 회장품 회사의 최근 3년간 R&D비용을 보면 4개 회사가 3년 연속 투자액을 확대했으며 ’23년 상반기 주요 국산 브랜드의 R&D비율은 3.5%를 기록
- 코로나19를 계기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결과, 스킨케어 제품 가운데서도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이 성장 중이며 기능성 제품의 성장률은 스킨케어 제품 전체를 상회 중국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22년 418억 6,100만 위안에서 ’23년에는 489억 900만 위안을 기록할 전망
- 중국 소비자들이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에 요구하는 구체적인 성능은 안티에이징, 수분보충, 미백으로 이러한 니즈들이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사업에 반영되면서 국산 브랜드의 성장동력으로 작용
- 한편 중국 국산브랜드는 해외 화장품 브랜드 인수에도 적극적으로, ’15년∼’20년 국산 브랜드의 해외 브랜드 인수안건은 17건으로 ’15년∼’18년은 매년 1건 정도에 그쳤지만 ’19년부터 가속화됐고 ’22년까지 4년간 합계 13건을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