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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의료기기·화장품

중국 화장품 시장, 정책적 지원과 젊은 층 구매로 국산제품 점유율 증가

권역 아시아 국가 중국 등록일 2024-03-18

중국 화장품 시장, 정책적 지원과 젊은 층 구매로 국산제품 점유율 증가

 

해외제품 인기가 높았던 중국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후 활성화된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가 급증하고 당국이 화장품 관련기업 설립 절차를 간소화면서 국산 화장품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

  • ’16년∼’19년 전년대비 6.8%∼8.0%로 안정적으로 성장하던 중국 화장품 시장은 ’20년 코로나 사태로 7% 감소했지만 ’21년 15% 증가로 급격한 회복세를 보였고 ’22년에도 6.7% 증가한 4,858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3년 시장규모는 5,00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예상
  • 이러한 호조를 반영하듯 중국 화장품 관련 기업은 ’16년 약 94만개에서 ’18년에는 140만 개, ’20년에는 281만개로 2배 이상 늘어났고 ’21년에는 약 440만 개 규모로 증가
  •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23년 1∼10월 소정(所定)화장품기업(연매출 500만 위안 이상 기업)의 국내 소매액은 3,291억 3,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6.2% 증가
    * 중국 화장품 시장의 확대는 ’21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화장품감독관리조례’ 외에 ’21년 5월 시행된 ‘화장품등록비안관리변법 (化粧品登録備案管理弁法)’ 등 규제당국의 정책으로 화장품 관련기업 설립절차를 간소화한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
  •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국산브랜드를 지지하는 사회 분위기가 화장품 분야의 법정비 강화를 촉진시킨 가운데 중국 정부는 화장품 관련법을 정비·강화하고 생산·개발·유통을 규범화함으로써 화장품 분야의 질서 있고 건전한 발전을 추진한다는 방침

  • [JETRO,2024.02.08.; WWD, 2023.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