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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의료기기·화장품
화장품, EC가 도입 예정인 ‘디지털제품증명’의 효과
등록일 2023-01-16
화장품, EC가 도입 예정인 ‘디지털제품증명’의 효과
EU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EC)가 도입할 예정인 ‘디지털제품증명(Digital Product Passport, DPPs)’이 화장품 업계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의 그린워싱을 차단하고 제품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는 유효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 그린워싱(greenwashing)은 상품의 친환경적인 특성을 과장하거나 허위로 광고하거나 포장하는 행위를 말함
- EC와 EU 회원국의 소비자 보호 당국들은 친환경을 주장하는 기업들의 웹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의 42%가 과장이나 소비자가 오해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는 불공정한 상거래 관행을 보이는 것으로 발표
-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EC는 ‘지속가능한 제품이 시장의 표준이 되는’ 방안으로, 내구성이나 재활용 가능성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디자인에 대한 규제를 도입함과 동시에 EU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디지털제품증명(digital product passports, DPPs)’ 도입을 추진 디지털 제품 증명은 제품의 재활용 가능성, 위험한 성분 포함 여부 등을 추적할 수 있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
- 화장품 업계는 DPPs의 도입이 브랜드와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고 원산지, 정품 여부, 위조품의 유통 등을 막을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이며, 공급망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하면서 화장품 업계에 NFT나 메타버스 등의 첨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
[Cosmet ics design-europe, 2022.11.30.; European Co m m ission, 2022.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