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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인도와 중국, 의료관광지로서 차별화 전략: 고급화와 비용경쟁

권역 아시아 등록일 2024-10-08

인도와 중국, 의료관광지로서 차별화 전략: 고급화와 비용경쟁

 

  • 중국은 인도의 저렴한 의료전략과 대조되는 고급화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의료관광에 진출하고자 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음
  • 중국은 의료관광 개발의 초기단계에 있으며, 이미 의료관광 분야의 높은 입지를 가진 인도와 다르게 △유전자 치료 및 생명공학과 같은 최첨단 분야 △의료분야 외국인 투자자 유치 △고급화 전략 등을 중심으로 함
  • 인도의 전략: ➊ 숙련된 의료 전문가 ➋ 경쟁력 있는 가격 ➌ 포괄적인 진료 제공 ➍ 국제의료품질협회 (ISQua: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Quality Assurance in Healthcare)*의 엄격한 인증기준 준수 ➎ 국가인증위원회의 의료가치여행중개업체(MVT: Medical Value Travel Facilitators)분야 적용 ➎ 인도 여행서비스
    전 세계 90여 개국의 의료 질 관련 국제조직
  • 중국의 전략: ➊ 최첨단 의료분야 개발 ➋ 고급 시설 ➌ 맞춤형 치료계획 ➍ 외국인 의료분야 투자 독려
  • 인도의 극복과제: ➊ 저렴한 비용으로 인한 저품질 인식 ➋ 국가의 안전에 대한 우려 ➌ 의료관광 통합 기관 부재로 지역별 품질 차이
  • 중국의 극복과제: ➊ 저렴한 의료서비스를 찾는 환자의 관심 저하 ➋ 경제 침체 시 외국인 투자의 타격 ➌ 인증 및 규제의 부족
  • 이러한 차이를 가진 양국의 의료관광 전략은 글로벌 의료관광 산업 내에서 다양한 시장부문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은 의료관광 부문에 비교적 최근에 진입했기 때문에,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생명공학 및 최첨단 치료는 장기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Firstpost,2024.09.09.; The Forgegas Town, 2024.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