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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약산업 전자상거래 B2B 산업 동향
권역 아시아 국가 중국 등록일 2022-12-05
중국, 의약산업 전자상거래 B2B 산업 동향
중국 상무부는 ‘14.5 규획 기간 의약품 유통산업 질적 발전 추진에 관한 지도의견’을 통해 중국 의약품 유통업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요건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배경 하에서 정책·기술·물류 발전으로 인해 의약품 유통산업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추진되며 전자상거래도 활성화
- 중국 상무부는 ‘14.5 규획 기간 의약품 유통산업 질적 발전 추진에 관한 지도의견’을 통해 중국 의약품 유통업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요건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배경 하에서 정책·기술·물류 발전으로 인해 의약품 유통산업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추진되며 전자상거래도 활발해짐
- ’16~’21년 의약품 전자상거래 B2B 시장은 고속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19년 B2B 거래 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의약품 유통 분야에서 B2B는 전체 비즈니스 모델의 90% 차지
- B2B 방식의 의약품 전자상거래는 의약품 유통 산업사슬의 미들스트림에 해당하며, 디지털화 방식으로 산업사슬 업·다운스트림 간 연계 방식을 혁신함으로써 유통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 제고
- ’20년 COVID-19의 영향으로 비대면·디지털화가 보편화되면서 전자상거래 B2B는 유례없는 성장세를 기록하여 ’21년 시장 규모가 2,072억 위안을 돌파하였고 ’25년에는 3,758억 위안을 초과할 전망
- 의약품 전자상거래 B2B는 △정부 주도의 의약품 전자상거래 B2B △기존의 의약품 도매업의 B2B 전환 △제3자 의약품 전자상거래 B2B 플랫폼의 세 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며 디지털화 및 편리화 서비스로 의약품 유통의 효율적 운영 지원
[iResearch, 2022.10.28.; 广州日报, 202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