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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글로벌 의료시스템, 소비자 중심의 경험설계와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
등록일 2023-10-10글로벌 의료시스템, 소비자 중심의 경험설계와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
환자를 의료서비스의 소비자로 생각하는 관점에서 △환자 중심의 진료 △의료 자원의 적절한 배분 △의료서비스의 품질이 향상이 가능할 것이며 이와 같이 소비자 관점에서 의료 시스템을 재구성하고 의료서비스의 경험 설계와 데이터 거버넌스의 구축이 중요
- (환자 중심 진료) 환자를 의료서비스의 수혜자가 아닌 소비자로 보는 것은 환자 중심 진료의 관점을 향상시키며, 치료, 의료서비스 제공자 선택 및 치료 접근 방식 측면에서 환자의 의사결정권한이 인정된다는 것을 의미
- (의료 자원의 적절한 배분) 서비스 사용자를 소비자로 고려하는 것은 의료 재정 및 자원 배분 측면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하며, 가장 필요한 서비스에 인력 및 시설 등 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가능
-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 소비자 관점을 채택하면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촉진할 수 있으며,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는 의식적인 선택(conscious choices)을 하게 되면 의료서비스 제공자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 소비자 중심의 헬스케어 모델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 데이터의 활용하여 맞춤형 예방조치와 치료방법을 제공하여야 하며, 환자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갖도록 보장하는 ‘헬스케어 경험’의 디자인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거버넌스와 데이터 표준화는 매우 중요
[World Economic Forum,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