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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Republic of 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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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진료 관련 규정

KKI 규정 제74조(Telemedicine Services under KKI Regulation 74)

  • 인도네시아 의료 위원회(Konsil Kedokteran Indonesia, KKI)는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비대면 진료를 통한 임상 권한·진료에 관한 '20년 KKI 규정을 발표함('20년 4월 29일)
  • (개요) 직접 진료(현장 진료) 이외의 의사, 치과의사가 어플리케이션, 전자시스템을 통해 비대면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명시함
    • (정의) 비대면 진료서비스란 환자의 진단·치료·치유를 위해 서면·음성·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의료서비스를 말함
    • (기간) '20년 4월 30일에 발효되었지만 인도네시아 정부가 공식적으로 COVID-19 공중보건 비상사태 종료를 선언할 때까지만 유효함
    • (현행) 병원이나 헬스케어 분야의 비즈니스 행위자는 KKI 규정 제74조를 의사와 치과의사가 비대면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시 허가'로 보아야 함
    • 비대면 진료서비스를 통해 치료를 제공하려는 의사·치과의사가 의료시설에서 등록 문서(Surat Tanda Registrasi) 및 진료허가증(surat izin praktik)을 소지하도록 요구함

보건 의료 옴니버스 보건법(The omnibus Health Law)

(배경) 현지 내 의료인력 부족으로 인해 보편적인 의료서비스 실시를 위해 도입함

  • 인도네시아의 의료시스템을 포괄하는 새로운 법안으로, 공중보건을 관장하는 11가지 기존 법률을 대체함

(주요내용) 보건부의 권한 확대 및 진료 범위를 확대 함

  • (외국인 의사의 진료 허용) 보건부에서 의료 면허 발급 권한을 행사하며, ① 5년 이상 의료활동, ②보건부의 역량 평가, ③ 언어 학습 통의를 통해 외국인 의사에 한하여 허용하기로 함
  • (환자 데이터 해외 의료기관과의 공유) 환자 동의가 있을 경우 환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음
  • (민간 자본 공공 병원 설립) 민간 기업 및 외국 자본을 활용한 공공 병원 설립을 허용하기로 함

인도네시아의 보건의료관련 법·제도

 

인도네시아의 보건의료관련 법·제도(분류,승인명,내용)정보입니다.

법제도

내용

분류

승인명

법령 Law No. 36 of 2009 regarding Health (Health Law)
  • 건강의 일반 조항 : 건강의 원칙과 목표, 건강관리에 대한 모든 사람의 권리 및 의무
  •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의 책임 : 보건 부문에서 자원을 제공하는 정부의 책임, 지역사회를 위한 최상의 건강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 산모, 유아, 어린이, 청소년, 노인 및 장애인의 건강, 정신 건강, 전염병 및 비 전염성, 건강 및 작업 환경, 관리, 정보 및 건강 금융; 커뮤니티의 역할, 신체 건강 고려 사항, 안내 및 감독; 보건 행정 위반에 대한 조사 및 제재
Law No. 44 of 2009 regarding Hospitals (Hospital Law)
  • 의료서비스는 공중보건 수준이 높아져 높은 수준의 공중보건으로 실현되어야 함
  • 병원은 건강 과학의 발전, 기술 발전 및 공공 경제의 사회 생활에 의해 영향을 받는 고유한 영향을 가진 사회를 위한 의료 기관으로, 대중의 질과 경제성을 향상시켜 최고의 건강을 실현함
  • 병원서비스의 질과 범위를 향상시키고 의료서비스를 받는 데 있어 대중의 권리와 의무를 규제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세울 필요가 있음
법령 Telemedicine Services under KKI Regulation 74
  • 직접 진료(현장 진료) 이외의 의사, 치과의사가 어플리케이션, 전자시스템을 통해 원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명시함
법령 JKN(Jaminan Kesehatan Nasional)
  • 국민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실제로 '04년 국가 사회 보장 제도(SJSN)에 관한 법률 제40호와 2011년 사회 보장 제도에 관한 법률 제24호의 초안을 작성하면서 시작하여 수년 전에 처음 계획되기 시작했음
  • BPJS(Security Management Agency)는 다양한 관련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했으며, 다양한 당사자의 도움을 받아 '19년까지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를 위한 국민 건강 보험(INA- Medicare) 달성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국가 보험 제도를 준비하기 위한 로드맵을 작성함
법령 보건시스템 혁신계획
(Health System Transformation 2021-2024)
  • 1차 의료(Primary Care), 2~3차 의료(Referral Care), 의료회복탄력성(Resilience), 의료재정(Healthcare Financing), 인적자원(Talent & Culture), 의료기술(Technology, Digital and Analytics) 등 총 6개 분야에 대한 혁신 계획을 수립